1125 동문세미나 개최

1125 동문세미나 개최

  • 일시 : 2014. 11. 25. (화) 9:00~11:00
  • 장소 : 인제대학교 신어관 503-2호
  • 참가인원 : 25명

 

전시공간 디자인 최신 트렌드 및 기술

김한석(노아 어소시에이츠 대표)

전시공간 디자인을 시작함에 있어 제일 먼저 수행되어야 하는 것은 미션을 이해하는 것이다.

부산 대연동에 위치한 당곡공원 내 UN평화기념관 전시설계 및 제작설치공사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전시규모와 조성기간, 조성공간 같은 규모에 대해서는 필수적으로 우선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한 기대효과를 예상해 보고 목적과 사업위치분석을 시작한다.

전시개요로서 수행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두 번째이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기억을 개선하고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사사례를 통해서 계획의 기본전제를 정리해 나가야 한다. 그다음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어떠한 공간으로 편성할지 크게 콘텐츠, 연출, 공간, 운영의 네 가지 키워드로 기본방향을 정리한다. 전시주제를 기본바탕으로 스토리라인을 구성한다. 전시란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에 하나의 큰 틀, 스토리가 있어야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전시연출계획으로 연출의 주안점을 파악한다. 각각의 공간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무엇을 목적으로 구성하는지를 예상해본다. 완성예상도를 그려보고 이를 바탕으로 연령별, 개인별 등으로 나누어 동선을 예상해본다. 전시운영계획의 주안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한다.

전시매체계획으로 공간별로 세부 연출계획을 세운다. 이는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고 자세하고 세세하고 세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타편의시설계획, 진열장 및 조명 연출계획을 세운다.

전시시설물계획으로 시설물 배치계획, 재료마감 및 색채계획을 세운다. 도면과 입면도를 그려보고 다섯 번째 포털시스템으로 이미지 통합계획을 세운다. 활성화계획, 관람객 서비스 계획, 세부추진일정을 정리하고, 업무분장계획을 세운다. 전시물 수집, 제작설치 단계별 관리방안을 세우고 관리운영계획도 수립한다. 유지관리시스템구축계획을 세우고 시설물점검 및 관리계획에 대해 준비한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