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International Healthcare Design Seminar

2016 International Healthcare Design Seminar

  • 일시 : 2016. 11.23. (수) 14:00 ~ 15:30

  • 장소 : 인제대학교 신어관 501-2호

  • 참가 : 80 여명

 

Collaborative Design

Kristin Hughes (Carnegie Mellon대학 디자인학부 조교수)

Kristin Hughes는,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험한 환경에 처해있는 커뮤니티의 멤버들과 협력하여 일하는, 디자이너이자 교육자입니다. 이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뛰어드는 디자이너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Kristin 은 그녀의 14년의 실습 동안, 디자인을 통한 커뮤니티-참여 모형을 만들어왔습니다.

그녀의 참여 모형은 대안적인 교육, 심리학, 공식적인 교육, 헬스케어, 미술, 커뮤니티 조직, 그리고 공공 정책 등을 가로지르는 커뮤니티 멤버들, 그리고 리더들에게 전문 지식과 열정을 전달함으로써 해결책을 만들어냅니다. 그녀의 강연 동안, Kristin 은 위와 같은 협력 과정들, 그녀의 어린시절 추억들, 그리고 그녀가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스텝에 있어 커뮤니티 멤버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그녀만의 문제 해결 방식을 발전시키고 형성시켜준 다양한 경험들을 이야기해줄 것입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이러한 포괄적 모형에 영감을 준 이야기들과, 각각의 참가자들을 전문가처럼 대했을 때, 그리고 그들의 커뮤니티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식을 통해 얻은 기술과 노하우들을 공유하게 했을 때 어떤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설명해줄 것입니다.

Kristin 이 나눠줄 많은 이야기들 중 하나는, 건강에 대한 지식과 교육과 의식의 갭을 줄임으로써, 아동 비만을 예방하게끔 도와주는 게임과 서비스 시스템을 만든 경험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들, 가족들, 교육자들 그리고 헬스케어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진행했던 그녀의 최근 작업들입니다.

 

A Prospect of Healthcare Industry & Train Advanced Specialist

박혜경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인간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며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그렇다면 헬스케어산업은 어떻게 발전되어야 할까? 헬스케어산업은 과거의 의료적인 처치와 질병예방이라는 개념에서 well-living, well-dying이라는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세계시장에서의 헬스케어 분야는 경제성장에 맞추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그 증가율은 오랫동안 유지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디자인을 통한 헬스케어산업의 전망과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