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6 국외세미나

Kansei and Physical Interaction at TSU

이승희(츠쿠바대학 감성디자인연구소)

  • 12. 26(목) 14:00 ~ 16:00

  • 일본 도쿄 츠쿠바대학 감성디자인연구소

일본 츠쿠바대학교 감성 디자인 연구소와 타나카 연구소 및 관련회사 Tsukuba Health Frontier, Ltd. Co.를 방문하여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하고 시설을 둘러보았으며 앞으로의 지속적인 교류에 대해 협약을 맺었다.

키요지 타나카교수는 츠쿠바대학 대학원 인간종합과학연구과 스포츠의학전공 교수로 일본의 건강 또는 운동, 건강과학분야의 일인자이다. ㈜THF(츠쿠바 헬스 프론티어)는 타나카교수가 2005년에 창업하여 대표를 역임하고 있는 회사로서, 노인건갈관련 다수의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츠쿠바대학의 타나카 연구소 키요지 타나카 교수와 및 감성 디자인 연구소의 이승희 교수를 통해 츠쿠바 대학에서 진행하고 헬스케어디자인 관련 교욱과 연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 연계전공,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와 츠쿠바 대학 유관 연구소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많은 의견을 나누었다.

 

Development of Hospital Care

타나카(동경의과치과대학부속병원 병원장)

  • 12. 27(금) 10:00 ~ 14:00

  • 일본 도쿄 동경의과치과대학부속병원

일본 도쿄의과치과대학(Tokyo Medical and Dental University , 東京醫科齒科大學(동경의과치과대학))은 1928년 설립된 도쿄 고등치과의학교에서 출발한 일본 최초의 국립 치과의학교였다.

현재는 일본 국립대학병원 중 3번째 규모이며, 800여개의 병상이 있는 의학부 부속 대학병원과 치의학부 부속 대학병원이 있다.

이 병원 총무부장의 안내로 둘러본 로비와 접수공간은 매우 넓고 대기인원의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정숙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업무가 처리되는 과정이 인상적이었고, 간호부장과 수간호사의 안내로 산과와 출산병동, 그리고 특실병동을 구경하였는데, 환자와 보호자들이 내집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는 섬세한 배려가 눈에 띠었다.

병원장인 타나카 교수를 만나 환담하는 자리에서 인제대학교의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 전공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학교 부속병원을 소개하면서 학생들의 교육여건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측의 요청에 의해 추가로 새로 단장된 외래인 유전병 진료소를 둘러보았다.

 

Health and Life for Elders

Horiuchi Kouji(낙화사회복지법인)

  • 12. 27(금) 15:30 ~ 17:50

  • 장소 : 일본 도쿄 낙화사회복지법인 요양원

일본대사관 공보실에서 추천해준 일본 내 우수한 요양기관으로 잘 알려진 낙화(洛和)사회복지법인에서 운영하는 요양원 2곳을 둘러보았다.

앞서가는 일본의 노인관련 사회복지제도와 그것이 시행되고 있는 현장을 둘러봄으로써 양질의 건강 구조 지원을 하고자 하는 그들의 마음가짐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요양원 시설은 시설을 이용하는 환자 및 요양환자들 뿐 아니라 , 방문하는 가족과 일반인들을 위한 공용공간, 1층의 식당과 같이 근처의 주민들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는 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또 다른 새로움을 안겨주었다.

각 요양원의 시설부장님들의 안내를 받아 이루어진 투어를 통해, 요양원 시설은 철저하게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잇었으며, 주사용자인 노년층 외에도 사회복지사, 간호사들의 편의성을 세심하게 고려한 점도 인상 깊었다.

호스피스 병동에는 방문 온 가족들이 며칠 머물 수 있는 호텔형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 등, 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제도의 성숙한 측면이 인상적이었고, 이러한 시설이 늘어날수록 이 분야에 종사할 전문가가 많이 필요하리란 예측이 가능하였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