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기초조형모델링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초적인 조형원리, 색채 및 구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창의적 공학설계

공과대학 내 각 전공과 관련한 기초과학의 원리와 적용을 학습하는 공통 개설수업입니다.

창의적 공학설계라는 제목은 공통으로 사용하지만, 각 학과의 특성에 맞도록 개별적으로 주제를 정하여 이루어지며, 실내건축학과에서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9가지 제반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토론하는 방식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디자인에서 감성과 이성에 대하여,
  2. 디자인에서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간의 딜레마에 대하여,
  3. Fast Life와 Slow Life의 삶과 디자인 환경에 대하여,
  4. 색의 속성과 색채디자인에 대하여
  5. 디자인의 주요 키워드를 통해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6. 도시재생의 관점에서 개발과 복원 문제의 선택에 대하여,
  7. 고령사회 대응한 유니버셜 디자인에 대하여,
  8. 현대건축의 흐름을 바탕으로 미래 공간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9.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자인산업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 공간디자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평면기초도학

조형적 사고를 위한 시각적 표현능력을 개발하고, 기초드로잉의 원리를 배우고 조형표현을 위한 기능을 학습합니다.

가상공간모델링

공간은 3차원 구조이기 때문에 스케치와 같은 2차원 도구로는 사실상 3차원의 공간 스터디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간디자인 사고를 위해서는 모형이나 컴퓨터 모델링과 같은 3차원 매체가 필요합니다.
가상공간모델링 교과목은 완전 실기수업으로서, 컴퓨터디자인 도구인 스케치업을 활용한 3차원 가상공간 모델링 수업입니다. 스케치업은 실무에서도 매우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단순하고 가볍지만 직관적이고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가상현실프로그램들의 모델러로 널리 활용되고 있어 여러 설계지원 프로그램과의 호환성도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익숙해지면 3dsmax만큼 복잡하고 정밀한 공간의 모델링도 가능하며, 3dsmax에서 작동하는 렌더러인 vray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렌더링 퀄리티도 우수합니다.
가상공간모델링은 실기 중점과목으로 전반기 약 10주간은 스케치업 모델링을 연습하고, 5주간은 모델링을 묘사하는 vray렌더링을 실습합니다.

 

캐드 (CAD)

손으로 작도하는 제도는 속도가 늦고 작업자세가 고생스러울 뿐만 아니라 도면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2000년대에 들어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작업으로 완전히 대체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를 Computer aided Design이라고 하는데 머리글자를 따서 CAD라고 부릅니다. CAD는 실내건축 뿐만 아니라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토목, 조선, 정보통신, 우주항공, 제품디자인 등 설계가 필요한 과학과 공학 모든 분야에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심지어 법학이나 사회학 등에서도 문서작성을 위해 배우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공분야에 따라서 캐드시스템도 다릅니다만, 인제대 실내건축학과에서는 기본적으로 오토캐드를 배웁니다. 오토캐드는 앞서 언급한 이공학 전반에 활용이 가능한 범용캐드이기 때문에 오토캐드를 배워놓으면 어떠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공간표현테크닉

디자인 행위에 필요로하는 다양한 수단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학습한다.

인간공학

실내공간의 형태와 크기, 실내공간에 놓이는 가구와 설비 등 실내건축은 인체치수를 토대로 정해집니다. 인간공학 수업은 실내디자인과 관련된 인체의 치수와 움직임의 원리를 익히고 이를 토대로 휴먼친화적 공간을 계획해 봅니다.

프리젠테이션 워크샵

실내공간의 표현능력과 기법을 연습하고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힘으로써, 현장실무에 효과적인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을 가능토록 합니다.

상업공간종합설계

상업공간의 기능, 제요소 등을 고려한 실내공간계획의 기초적 과정으로 상점과 식당 등 상공간의 종류, 특성, 기능과 공간계획의 디자인 과정을 학습합니다.

실내건축사

동서양의 문화권별 주거형태와 생활양식, 그리고 건축 및 실내디자인의 역사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여, 그 변천사를 이해하고 우리문화에 적절한 실내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고대 이집트, 로마시대부터 로코코 시대까지를 공부한다.

디지털렌더링

다양한 3D모델링 기술과 렌더링 기법의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Simulation, Virtual Reality 등을 개발하여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내건축개론

실내건축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기 위한 강의로, 실내건축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 소개하고, 실내건축을 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본 원리와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문화공간 종합설계

공간의 분석과 계획에서 완성까지의 디자인 전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주 내용으로 다룸으로 3차원 공간에 대한 디자인과 표현 방법에 대한 훈련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어진 상업공간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여 적절한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공간으로 계획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배양과 공간의 구성요소에 따른 마감재, 색과 조명의 계획 능력을 키웁니다.

실내건축재료학

건축 공간을 구성하는 각종 재료들의 물리적, 화학적, 미적 성능을 파악하여 공간의 기능과 이미지에 맞는 재료와 실내 구조물에 맞는 재료를 올바로 선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페이스시뮬레이션

공간의 조명연출을 중심으로 하는 고급 공간시뮬레이션과 동영상 제작방법을 학습합니다.

실내건축시공실무

구조별, 공정별, 공종별 시공기술 및 구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장에서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공사도면의 조직화, 표준도면부호의 운용, 일람표의 활용, 상세계획, 샵드로잉 및 리비젼 등 시공실무에 필요한 실시설계기술을 공부합니다.

 

 

공간계획론

공간을 디자인하기에 앞서 철저한 사전조사와 분석을 통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구축작업은 디자인의 퀄리티를 크게 높이고,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의 비용과 작업시간을 줄여줍니다. 조사분석을 통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구축작업을 스페이스 프로그램이라 하며, 이는 성공적인 실내건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필수적 과정입니다.
공간계획론 수업의 전반기에는 도시적 관점에서 건물의 입지, 주변과의 관계, 이해관계자들의 니즈, 경제성, 대지 및 건물분석, 공간의 잠재가치평가, 건축주와 사용자의 요구분석, 디자인 트랜드 조사 등을 통해 소요실 및 면적도출, 적정공간유닛 설정과 기능별 공간 배분 등의 스페이스프로그래밍과 코어와 복도와 같은 기능간 공간네트워크 및 설계방법을 학습합니다.
하반기에는 주거공간, 의료공간, 업무공간, 교육공간 등의 각론적 설계요건을 학습하며, 설계대상 공간을 설정한 후 전반기에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실제 공간계획을 수립해 봅니다.

상세설계실습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부분 요소들과 색채를 살펴보고, 실무에 필요한 세부 구조, 가구, 장식 등의 도면설계 능력과 색채구성 능력을 익힌다.

빛환경과 가시화기법

빛에 관한 기초이론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공간의 빛환경을 디자인하고, 공간의 성격에 맞는 조명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현대실내건축연구

근대이후의 주거형태와 생활양식, 건축 및 실내디자인의 변천과정을 공부한다. 대표적인 양식 및 디자이너의 철학과 시대적 배경 및 미학사상을 이해함으로써 창조적인 실내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빅토리아시대이후부터 포스트모던까지를 공부한다.

공간구조학

실내디자인의 골격이 되는 건축물의 구조체계를 이해하고 공간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하여, 내구적이고 기능적인 리모델링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공간구조와 관련된 현행법규를 함께 학습함으로서 실무적인 접근능력을 배가하도록 한다.

 

주거복지공간종합설계

주거공간은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이다. 따라서 거주자의 생활특성을 토대로 주거공간의 실내공간을 설계해봄으로써 주거공간 설계에의 접근방법을 익힌다. 또한 최근의 인구동향을 고려하여 일반 가족은 물론 고령자나 장애인 가족 등을 위한 복지공간설계를 거주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해봄으로써 사용자중심 설계에의 접근방법도 익히고자 한다.

전시디스플레이워크샵

Display, Event, 전시시스템 등 전시분야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함으로서 Total Communication Director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콜라보레이션프랙티스

교내의 타 학과 또는 국내, 국외의 타 학교 학생들 산업체의 실무자들 등 학과 밖의 외부세상과 협력하여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수한다. 진행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 다양한 접근 방식의 실내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의료복합공간디자인

전시, 문화, 교육공간 등의 디자인을 조명방식과 효과 디스플레이어에 대한 이론 및 기능적 관점에서 파악하여 이미지화된 공간으로서의 연출에 중점을 두어 작품화 한다.

공간환경과 제어설비

인간의 공간체감에 관련된 다양한 환경요소들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내공간이 인간에게 최상의 쾌적한 질적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비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가구조형시스템

공간디자인의 주요 구성요소인 가구의 구성과 재료, 역사 등을 토대로 이를 응용하여 공간개념에 연관시켜 공간에 연출하여 창조적이며 독창적인 가구를 디자인하는 기술을 익힌다.

졸업작품종합설계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조율을 거쳐 선정된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창출하고자 한다.

유니버셜디자인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포함한 모든 인간을 고려한 공간디자인을 해 보는 시간으로, 우선은 노인, 아동, 장애인 등만을 위한 공간디자인을 해봄으로써 이들을 고려한 공간디자인을 할 때 특별히 어떤 측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지를 파악하게 한 후, 진정한 유니버설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을 해봄으로써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이 적용된 공간디자인 능력을 갖게 한다.

도시공간트랜드분석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이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응용되며 적용되어지는 전 과정과 현장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적산 및 공정관리

공사종별 시공순서를 숙지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시공하기 위한 공정표 작성, 총공사기간 산출, 공기단축, 품질관리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도면을 기반으로 품의수량, 노무수량, 할증률, 예비비 등 공사에 소요되는 직접비와 공사기간에 부수되는 간접비용을 산출하여 통합적 공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도시환경색채학

현대 도시의 중요한 요소로서의 환경색채에 대한 이해와 이의 공공적 역할에 대하여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