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3 중점연구소 학술세미나

0403 중점연구소 학술세미나

Universal Design과 적용사례

  • 일시 : 2012. 4. 3(화) 15:00 ~ 18:00

  • 장소 : 인제대학교 도서관 영상세미나실

  • 참가인원 : 20명

  • 발표자 : 오찬옥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유니버설 디자인은 Design for All people 로서 연령으로는 어린아이에서부터 건강한 사람을 기점으로 해서 성장 단계, 노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건강하고 건강하지 못한 노인으로 가면서 다시 어린아이로 회귀하게 되고 신체적인 차이, 남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황에 놓인 사례가 많이 있다. 인종,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게 차별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유니버설 디자인이다.

다양성을 수용하는 디자인

현대사회는 다양한 사람을 수용하며, 어떤 상황이든지 불편한 사람이 앉아서 사용할 수 있는 compact 디자인이다. 이는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디자인이며 인간의 능력은 범위자체가 넓고 항상 받아들여만 하며 과거에서 현재까지 장애인을 위해서 만든 법, 이런 과정을 통해 디자인을 해왔지만 유니버설 디자인은 법에 한정된 사람들만이 아니라 다양한 모든 사람을 수용하는 디자인이다.

  •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at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에서 개발)
  • 동등한 사용(Equitable use):사용자를 차별하지 않고 다양한 능력의 모든 사람들이 사용가능하며 유용하고 시장성 있는 디자인
  • 사용상의 융통성(Flexibility in use):개개인의 다양한 선호와 능력에 맞게 조절되는 융통성 있는 디자인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Simple and intuitive use):사용자의 경험, 지식, 언어능력, 또는 현재의 집중수준 등 개인차에 상관없이 누구나가 디자인 사용법을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
  • 지각할 수 있는 정보(Perceptible information):주변 조건이나 사용자의 감각적 능력(인지력 등)에 상관없이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디자인
  • 잘못의 포용(Tolerance for error):위험을 최소화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나 의도하지 행동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디자인
  • 적은 신체적인 노력(Low physical effort):사용이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사용 후 피로가 적은 디자인
  • 접근 및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사용자의 신체크기와 자세, 또는 이동성에 상관없이 접근, 도달, 조작, 및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와 모양을 제공하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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