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0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0920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 일시 : 2012. 9. 20(목) 15:10 ~ 16:20

  • 장소 : 인제대학교 도서관 영상세미나실

  • 참가인원 : 75명

 

Integrated design approach from healthcare perspective

강연자 : 이연숙(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노화, 건강 그리고 자립을 위한 고령친화산업은 노화, 건강, 자립을 지원하는 환경과 제품,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시장, 고령친화산업 전략으로서의 유니버셜 디자인, 고령화 미래와 첨단 융합기술, 최근 개발 중인 고령친화 환경과 제품 사례로 볼 수 있다.

우리의 생애주기는 나약함에서 강함으로, 비생산적임에서 생산적으로, 느림에서 빠름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것은 순환적으로 사이클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연령의 변화에 따른 환경통제력 및 환경에 요구되는 지원성의 정도는 유아 및 아동기, 노년기가 높고, 청년과 중년과 장년기는 상대적으로 낮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통제력의 정도는 그 반대이다. 요즈음은 건강을 차원적으로 이해하는 방향으로 알아가고 있으며 신체적이고 생리적 건강, 정신적이고 정서적, 영적, 심리적인 건강, 사회심리적인 사회적 건강 이 세가지로 크게 나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건강나무를 그려서 21세기 복지사회에서의 인생의 후반기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는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져있다. 노인 주거의 과제는 이 모든 것을 해결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런 위기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것이 미래사회 위기 대응력을 발판으로 글로벌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국제학술지가 갖추어야 할 요건 및 자격에 대한 강연

Andrew Seidel(University of Northen British Columbia, Canada)

Creation of sustainable environments at personal and community levels. Recently completed the book “Social Effects of the Building Environment.” Founder and Editor-in-Chief of the Journal of Architectural and Planning Research.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